실내건축학과의 규모가 작고 유명하지 않다 보니 온라인 상에서 많은 정보를 얻기 어려운 문제점이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학교 홈페이지에 있는 소개 내용을 발췌했고 학교를 다니며 실제 느낀 점과 비교하며 작성하였습니다.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혹은 실내건축학과 편입 입학 복수전공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학과소개

실내건축학과는 인간생태학적 관점에서 인간과 생활환경과의 관계를 탐구하고, 인간의 생활환경을 계획, 설계, 디자인하며 운영 관리하는 전과정에 필요한 전문지식 기술 예술적 기량을 갖춘 인재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실내건축학과는 연세대학교 신촌캠퍼스 생활과학대학 소속 학과로 기존의 주생활학과 주거환경학과 등 이름을 거친 학과다.

 

공학대학에 소속된 건축학과(5년제)에 비해 조금 더 실내와 인간에 대한 중점적인 관점을 갖고 있다는 것이 학과의 방향성이다.

 

매년 연세대학교 수시 정시 입학 모집 시 모집하고 있으며, 정원은 30명 내외다. 특이한 점으로는 생활과학대학 특성상 아동가족학과, 생활디자인학과, 실내건축학과, 의류환경학과, 식품영양학과 모두 문과 이과를 함께 선발한다는 점이다. 

 

 

졸업 후 분야

졸업 후 진출하는 분야는 실무 분야와 연구 분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실무분야는 건설회사의 건축/주택/실내디자인사업부, 건축설계사무소, 실내건축사무소, 기획/디자인관련 기업, 지자체/대기업의 건축/디자인 관련부서, 전자산업 기획/디자인관련부서, 언론 및 출판 분야 등이 있다. 연구 분야로는 기업의 디자인관련 연구소, 건설관련 연구소, 주택관련 연구소, 정부출연 연구기관, 건축관련산업체내의 연구기관 및 교육기관 등이 있다.

 

실제로는 학부생 졸업 시 진출 분야는 크게 실무 분야 / 대학원 진학 / 비 건축 분야 세 가지로 나뉘는 것으로 보인다.

 

1. 실무분야

실내건축학과에서 배운 실내건축 설계, 공간 디자인 등을 살려 건설사, 설계사무소, 가구회사 등으로 진출한다.

체감 비중은 20% 안팎으로 많지 않으며 건축 관련 산업에서 설계 직무로 진출하는 사람은 졸업생 중 3명 내외로 보인다.

 

2. 대학원 진학(석사 박사)

실내건축학과는 대학원 진학 비율이 높은 편이다. 개인마다 이유가 다르겠지만 추측하기로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정말 건축에 뜻이 있어 진지하게 공부하기 위해 - 석사 박사 국내 대학원 진학 혹은 유학
  • 학부에서 넓게 배운 방향성을 좁혀 명확한 전문분야를 만들기 위해. 이경우 BIM, 실내환경, 공간 디자인 등의 연구실로 진출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듯하다.
  • 전문성을 더 갖춰 연구소에 취업하기 위해 (학교 홈페이지에 올라온 것과 달리 학사 졸업만으로 연구소에 취업하는 것은 어렵다.)

 

3. 비 건축분야

건축 관련 학과는 모두 탈건축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건축에서 탈출한다는 뜻이다. 그만큼 비 건축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 비 건축 분야 취업 - 전공 무관 직무, 복수전공을 살려 선택하는 직무로 건축이 아닌 대부분의 분야 - 공기업 행정직, 사기업 경영지원직, 언론 시험 등
  • 비 건축 분야 대학원 진학 - 전문대학원 혹은 일반대학원 진학 -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등
  • 비 건축 분야 시험 - 전공을 버리고 개인의 꿈을 가지고 시험에 도전 - 5급 행정고시,  감정평가사 등

 

 

 

건축학과 실내건축학과 중 어디를 선택해야 할까?

건축학과와 실내건축학과 어디를 지원해야 하는 것이 유리할지 각 상황에 따라 맞춰 비교했다.

 

건축가를 꿈꾸는 경우 건축학과
건축가를 꿈꾸는 경우 건축학과를 진학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향후 개인 설계사무소를 개업하기위해서는 건축사자격증이 필요하고 건축사 자격증의 선행조건이 KAAB인증 교육프로그램 이수이다.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는 4년제로 미인증학과이며, 건축학과는 5년제로 인증학과이다. 

*건축가로 활동하기 위해서 건축사 자격증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굳이 한계를 만들 필요도 없을 것이다.

또한, 건축사 자격뿐 아니라 건축을 진지하게 공부해보고자 하는 경우에도 건축학과를 권하고싶다.
KAAB인증이라는 것은 단순 자격요건일 뿐 아니라 교육과정에 대한 검증을 의미하는 것으로 비인증 학과 대비 양질의 교육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다.

* 실내건축학과도 건축학과와 동일하게 건축기사, 컬러리스트기사 등의 자격증은 취득할 수 있다.

 

 

입시 성적이 애매한 경우 실내건축학과
일반적으로 건축학과 대비 실내건축학과가 입시결과가 낮은 편이다.
건축학과는 공학계열에 속하며, 실내건축학과는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낮고 생활과학대에 속하기 때문일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같은 점수로 지원을 한다면, 평균적인 입시결과가 낮은 실내건축학과에 진학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단 모집인원수의 차이와 입시는 매년 변동하므로 지원시기 마다의 확인과 분석이 필요하다.

 

 

빠른 졸업을 원하는 경우 실내건축학과
졸업후 계획이 있어 학사졸업장만 필요하거나 전문대학원, 로스쿨 등을 준비해 빠른 졸업을 원하는경우

실내건축학과는 4년제, 건축학과는 5년제이기때문에 실내건축학과가 유리할 수 있다. 

 

 

학업외 활동에 집중하고 싶은 경우 실내건축학과
두가지 학과 모두 설계과목을 듣기 때문에 학업외 활동(음악,미술,타전공)에 집중하기 좋은 학과는 아니나 건축학과 대비 실내건축학과의 로드(강도)가 더 낮아 실내건축학과가 더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글에서 이어집니다.

 

 

 

 

*두 가지 학과를 모두 재학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수정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