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삼 년이 다 되어 간다 프로젝트 매니저로써 일을 한지.

요즘에는 자유도가 꽤 올라간 편이다 계속해서 매니징 받던 것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벗어났고 내 자유의지에 따라서 성과만 증명하면 되는 형태로 업무 프로세스가 재편되었다.

 

건강한 수준의 재료가 없어져서일까?

나는 문득 고등학교 시절 내 모습을 다시 발견하게 되었다.

 

나는 마음이 많이 급한 학생이었다.

빠르게 성적을 올리고 싶었고 늦은 만큼 내 급한 마음은 더 강해져만 같다. 그래서 이제 문제를 보면 그냥 풀기 시작했다 문제를 이해하는지 문제 단어를 이해 하는지 출제자의 의도가 어떻고 이런 것들은 내 머릿속에 아예 없었다. 그냥 문제를 풀었다 아니 풀려고 시도했다 사실 풀지 못한 문제가 더 많을 수도 있다.

 

이처럼 나는 전략의 부제가 큰 사람이었다 마음이 급하고 빨리 끝내고 싶은 마음에 빨리 성장하고 싶은 마음에 어떻게든 일단 시작만 하는 그런 류의 사람이었다 고등학교 때부터 말이다.

 

몸이 머리보다 빨리 움직이는 사람. 그러지 말라고 내가 가르친 학생들에게 조언했지만 난 아직 못 고친 듯하다.

 

팀의 컨트롤이 줄어들자마자, 그런데 이런 상황이 비슷하게 이어지고 있다 나는 무작정 실행만 하고 있다는 것을 오늘 느꼈다.

나는 팀이 더 일을 잘할 수 있게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믿었다. 그래서 1-2 주 가량을 투자하여 여러 가지를 만들었다. 그런데 다 만들고 보니, 그 일에 결과를 설득할 수 있는 지표가 측정에 불가능한 것이었고, 이 때문에 타깃 지표를 바꾸게 되었다.

 

이미 일을 종료에 가까운 시점까지 진행한 상태에서 타깃 지표를 바꾸는 것은 어쩌면 기획에 실패할 수 있다.

첫 시작할 때부터 그 지표가 측정 가능한지 혹은 유의미한 수준까지 게스티 메이션 한 것에 오류는 없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한데, 나는 이번도 실행하는 것에만 집중 한 것이다 여전히 계획을 수립 하는 것은 약했으며 일단 실행 하는 것에만 강했다.

 

슬픈 일이 라고 할 수 있다 아직 좋지 않은 습관을 개선하지 못하였으니 말이다. 모든 일을 하기 전에는 이 일을 왜 하는지 무엇을 위해 하는지 어떤 것을 변화시킬 것인지 실패하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계획이 필요하다. 아주 대략적으로라도 말이다. 우리는 이것을 PRD라는 문서로 작성한다. 이것을 왜 하고 무엇을 바꿀 것이고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어떻게 측정할 것인지 에 대한 계획 문서에 해당한다. 그러나 혼자 일하게 되니 이런 것들을 더 작성하지 않았다. 그냥 아예 고려하지도 않았다. 그랬더니 역시나 측정 불가능한 일을 했다.

 

나는 이 주간 혹은 그 이상 일을 하였지만 이해를 누구에게 설득하기 애매모호한 상황이 되었다는 것이다. SBI 구조에 맞춰 상황과 행동은 했지만, 이것이 철저하게 정상적인 계획으로 이루어졌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No라는 답변을 해야 된다는 말이다. 

 

내일이라도 다시 PRD를 작성해야겠다.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어떤 것을 변화시키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작성 해야겠다. 그리고 방향성을 잡아야겠다.

 

아직 너무나도 짧은 연차이지만 한 달 한 달 일을 하면 할수록 느낀다. 빠르게 달려 나가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방향성이라는 것을 말이다.

둘 중 무엇이 중요하냐?라고 누군가 모른다면 나는 명확한 답을 할 자신은 아직 없다. 상황에 따라 크게 다른 것 같고 그것은 스타트업이라는 환경하에서도 내 따라 크게 다른 것 같기 때문이다. 

 

일을 실행함에 있어서 우리는 일을 왜 하는지 무엇을 바꿀 것인지 그 결과는 어떠한지 실패할 경우 어떻게 되는지 이런 것들에 대한 최소한의 정리를 시작해야 한다. 이를 정리하는 것이 귀찮고 하차는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 실행 하는 것보다 응당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적인 일이라는 것을 나는 빠른 체화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장은 없을지 모른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