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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명 : 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 올인원 패키지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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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3등에게 배우는 실무 밀착 데이터 시각화 올인원 패키지 Online. | 패스트캠퍼스

초보자도 30분 만에 코딩 없이 인사이트까지 얻는 대시보드, 이 강의 들으면 나도 가능! 한국인 최초로 데이터 시각화 3등한 전서연보다 시각화를 잘 가르쳐 줄 전문가는 없습니다. 시각화 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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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1. 청자의 관점에서 정리한다.

- 데이터 분석한 시점에서는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고 어떻게 분석했다를 얘기하고싶지만, 듣는 C-level 시점에서는 그래서 어떤 이니셔티브가 있는지,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건지를 듣고싶어하기때문에 청자의 관점에서 커뮤니케이션해야한다.

- 청자가 원하는 형태로 정리한다. ( 대면or 서면 / 평소에 관심있는 영역 / 제시가능한 반론에 대한 대처방안 까지 고려)

 

2. 스토리텔링 + 핵심만 집어서 제안해야한다.

[Flow]

  1. 결론을 먼저 얘기한다.
    1. 이때 6대 지표의 변화에 대해 언급한다.
    2. ㄴ 매출증가 / 비용감소 / 시장점유율 증가 / 시장진입 속도 상승 / 리텐션 증가 / 리스크 감소
  2. 그 이유와 예시를 설명한다.
    1. - 스토리텔링
    2. ㄴ 상황이 어땠고 context
    3. ㄴ 핵심 문제는 무엇이었고 problem
  3. 그래서 추천하는 액션은 다음과 같다.
    1. 액션1
      1. 무엇을 해야하고
      2. 왜 그것이 변해야하고
      3. 어떤 결과를 만들 것인지
      4. 득과 실
    2. 액션1
      1. 무엇을 해야하고
      2. 왜 그것이 변해야하고
      3. 어떤 결과를 만들 것인지
      4. 득과 실
    3. 액션1
      1. 무엇을 해야하고
      2. 왜 그것이 변해야하고
      3. 어떤 결과를 만들 것인지
      4. 득과 실

 

[Template A ] : 제안서

  1. Conclusion : 이렇게 해야합니다. 어떤 지표를 변화시켜야합니다.(or 이런 액션을 해야합니다)
  2. Reason
    • Context : 배경에는, 이런 상황이 있었고
    • Problem : 내부에는 이런 핵심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걸 해결하기위해서, 
  3. Action : 아래의 대안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action [1]
      1. what : 이런걸 해야합니다.
      2. why : 이걸 해야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3. how : 어떻게 할 것입니다.
      4. gain and loss : 예상되는 득과 실은 이렇습니다.
    2. action [2]
      1. what : 이런걸 해야합니다.
      2. why : 이걸 해야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3. how : 어떻게 할 것입니다.
      4. gain and loss : 예상되는 득과 실은 이렇습니다.
    3. action [3]
      1. what : 이런걸 해야합니다.
      2. why : 이걸 해야하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3. how : 어떻게 할 것입니다.
      4. gain and loss : 예상되는 득과 실은 이렇습니다.

[Template B ] : 분석내용 공유

  1. Context : 이런 문맥이 있어서, 이걸 분석했더니
  2. Problem : 이런 핵심문제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3. Action : 이런 걸 해보면 좋을 것같습니다.
    1. what : 구체적으로는 이런내용이고
    2. why : 왜 해야하냐면 이렇고
    3. how : 어떻게 할 것입니다.
    4. gain and loss : 득실은 다음과같습니다.

 

3.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임을 주지한다.

- 질문에대한 핵심메시지가 명확한지, (명확한 질문에서부터 시작하는지)

- 행동을 촉진하는 내용이 있는지. (명확한 액션아이템을 제안하는지)

- 상대방과 나 사이에 공유된 컨텍스트를 고려했는지, (기존에 공유된 내용을 반영하는지)

- 인사이트를 얼마나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전달했는지, (읽기 쉬운 형태로 제공했는지)

 


APPENDIX

[챕터 1-1]

 

데이터를 봐야 하는 이유

idea -> build -> product making 까지는 직관으로 가능한 부분이나,

measure -> data -> learn 의 과정에서는 데이터로 검증하는 과정이 필요함.

일단 프로덕트를 만들고나면, 가설을 수립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실험을 반복하여 PMF를 찾아감

 

 

1. 가설 수립단계에서 사용 : EDA (탐색적 데이터 분석)

2. 가설 검증단계에서 사용 : A/B testing -Conversion Rate , Cohort analysis

3. 모니터링단계에서 사용 : KPI sheet

4. 스토리텔링단계에서 사용 :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보고서형 스토리텔링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의 특성상 커뮤니케이션에서 파워풀한 능력을 가질 수 있다.

 

[챕터 1-2]

우리가 보여주고자 하는 것에만 잉크를 주고, 나머지는 노이즈가 되지 않게하기 위해 잉크를 최소화하자.

 

 

가장 앞에있을 수록 명확하게 구분 가능

 

파이차트는 각도에 해당하여, 쉬운 구분이 안됨. > 지양해야함

만약 써야한다면, 도넛차트를 쓰는것이 좋음. 길이라는 개념이 추가되기 때문에

 

35%가 제일 커보여야하는데 29%가 제일 커보임 -> 왜곡된 정보가 발생함

시그널에만 잉크를 주자

색에는 고유의 의미가 있으며 그 의미를 반영한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g. red : 부정적 / blue : 긍정적

 

X : 선행지표 (원인)

Y : 후행지표 (결과)

 

시간을 가로로 배치하는 것이 인지에 용이하다.

 

[챕터 1-3]

데이터 분석한 시점에서는 어떤 시행착오를 겪었고 어떻게 분석했다를 얘기하고싶지만,

데이터 분석을 듣는 C-level 시점에서는 그래서 어떤 이니셔티브가 있는지,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건지를 듣고싶어한다.

 

>> 청자가 듣고싶어하는 방향으로 정리해서 공유해야한다.

 

이해를 잘하게 하려면,

데이터가 아니라 스토리로 전달해야한다. 

 

현업자분들과 1:1로 미팅해서, 어떤 것을 모르고있는지 암묵지를 끌어내야한다.

 

핵심포인트만 요약해서전달

"~ 이런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그 이유는 ~ 이었고, 앞으로는 ~ 이렇게 하면 좋을것같습니다."

결론에서는 아래의 6대 핵심 성과 지표중 어떤 것을 얼마나 개선할 수 있을 것인지 정리해서 전달.

6대 핵심 성과 지표

의사결정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위의 6개중 한가지 이상의 지표를 근거로 제안하는 것이 필요함

 

- 돈

1. 매출 증가

2. 비용 감소

- 시장

3. 시장점유율 증가

4. 시장진입 소요 시간 감소

- 노출

5. 리텐션 증가

6. 리스크 감소

** 제시가능한 반론과 그에대한 대처방안까지 고려해야함

 

[챕터 1-4]

 

핵심 요약 메시지를 쓰고,

하위에 액션아이템 세개를 나열하고,

각각의 액션아이템에 대한 what, why, how를 설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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