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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수강 후기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그로스쿨(groschool) ux 라이팅 강의 후기 - 고객경험을 위한 글쓰기, UX 라이팅의 전략과 사례

어떤 강의였는가? 📌 기획자, 마케터를 위한 강의를 주 콘텐츠로 하는 그로 스쿨의 ux writing 강의로, 현시점 대한민국 교육 플랫폼상에 공개된 유일한 ux writing강의 강의 링크 고객을 위한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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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내용

📌 Copy writing vs Ux writing

copy writing ux writing
- 판매 중심
- 사용자를 후킹하는 매력적인 어휘
- 자주 노출 (기억에 남게끔)
- 익숙함을 파괴하여 브랜드, 상품, 서비스의 특성을 개성있게 드러냄
- 사용자에게 일방적으로 이야기
- 제품 중심
- 제품을 설명하는 단순하고 명확한 어휘
- 필요한 순간에 적절하게 쓰여야 함 (한번이라도 제대로)
- 오히려 익숙한 문구를 사용하여 브랜드, 상품, 서비스 이용에 오해와 불편이 없게끔
- 사용자와 함께 대화를 나눔

+ micro copy는 ux writing에 포함된 개념 (짧은 길이의 문구)

 

📌 UX writer의 역할

1) 고객 입장으로 생각하기

2) 창의적으로 브랜딩 녹여내기

3) 원하는 행위를 이끌어내기

4) 프로덕트를 빠짐없이 이해하기

 

📌 What is UX writing

디지털 기술의 발달, 정보량 증가 → 사용자의 읽는 행위 변화 → 유용한 정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제공 → 고객과의 관계를 위해 문구로 소통

 

📌 Ux writing의 4가지 조건

1) 고객 지향성

- 고객과 오프라인에서 대화하듯이

- 고객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지칭

- 높은 공감력과 감수성

 

2) 일관성

- 하나의 디지털 제품에 들어가는 문구는 동일한 보이스 톤, 용어 유지

- 헷갈림 없게 작성하기. 헷갈림은 불편으로 불편은 이탈로 이어진다.

 

3) 명확성

- 필수적인 사항만 전달하여 핵심 메시지가 흐려지지 않게 하기

- 한 문장에 한 가지 목표에 집중하기

- 어떤 과정인지를 명확히 알려서 현재 상태와 해야 할 행동을 알리기

 

4) 효율성

- 한정된 인터페이스 내에서 정보 전달하려면

- 짧고 가독성 좋게 쓰기

- 불필요한 단어, 문장 부호 생략하기

 

📌 Ux writing의 6가지 전략

1) 명확하고 올바르게 쓰기

- 한자식 표현 자제

- 번역투 표현 자제

- 과도한 외래어 사용 자제

- 올바른 숫자, 기호 표기 사용

- 맞춤법 검사는 필수

- 헷갈림, 불편함 없게

 

2) 간결하게 쓰기

- 모바일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

- 불필요한 단어와 조사는 모두 제거

- 중복되는 내용 제거

- 두괄식으로 쓴다.

 

3) 쉽게 쓰기

- 성별, 나이 상관없이 이해가 가능하게 작성

- 유저는 서비스, 브랜드를 전혀 모른다는 가정

- 업계 외계어(전문용어) 사용을 주의

+ if, 꼭 필요한 경우, 안내 모달을 사용

 

4) 고객과 대화하듯 쓰기

- 고객의 입장에서 출발하자

- 오프라인에서 실제로 대화한다고 생각

- 적절한 구어체의 사용 ( 했습니다 → 했어요 )

- 대상의 목적과 상황, 수준 등을 고려

- 부정적인 표현을 최소화

+ if, 부정 표현의 반복은 더더욱 최소화

 

5) 폰트 ,색상, 글꼴, 이모지 활용

- 가독성 좋은 폰트 사용

- 강조해야 할 부분은 크기와 색상을 바꾸거나, 볼드체 활용

- 적절한 이모지 활용

 

6) 사용자 피드백과 데이터 활용하기

- 문의가 많은 부분, 이탈이 많은 부분은 텍스트를 수정하거나 추가 (장바구니, 뒤로 가기)

- 상품이 아니라 텍스트만 바꿔도 매출이 오를 수 있다.

- CTA라면 더더욱, A/B 테스트를 통해 전환율이 높은 텍스트를 선택

 

📌 우리 브랜드에 UX writing 도입하기

1. UX writing 규칙 정하기

- 최대한 규칙에 따라 쓴다.

- 기획안 단계부터 반영할 수 있어 효율적

 

2. 테스트하기

- 기획한 의도에 맞게 사용자가 이해하는지 관찰

- 필요시 지속적으로 수정

 

3. 잘 된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적용

- 평소에 사용하는 서비스에서 벤치마킹

- 스스로가 테스터라고 생각하기 ( 내가 왜 클릭했지? 어떤 지점인지 고민)

 


 

[책 후기] 기획에서 마케팅까지 디자인에 집중하라 - 팀브라운

브랜드 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서비스 디자인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마케팅을 공부하는 마자이너라면, 한 번쯤은 제목만 보고도 혹했을 바로 그 책. 팀 브라운 저, <기획에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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