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산 슈퍼커브 110 (2018년 식)에 달 사이드백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너무 비싸거나 흔하게 생긴 가죽 가방은 사용하고 싶지 않았음.

 

예를 들어 이렇게 생긴 것

 

클래식이나 할리에 잘 어울리는 형태이고 슈퍼커브랑 잘 어울리는 것 같지도 않아서

그래서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봤고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보게 되었고 직접 사이드백을 만들게 되었다.

 

슈퍼커브 나만의 사이드백 설치하기

 

👏  준비물 리스트

1. 사이드 브래킷 

2. 사이드 백용 레디 백 

3. 결착용 볼트/너트/와셔 

 

👏  준비물 설명

1. 사이드 브래킷

저는 아래의 우일 브래킷이 있어서 사용했고, 꼭 아래 제품이 아니더라도 볼트 너트를 결착할 수 있는 브래킷이면 충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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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제품은 볼트 너트를 결착할 부분이 없어서 불가능함.

2. 사이드 백용 레디 백

슈퍼커브 사이드백으로 사용하기 정말 좋은 사이드백을 찾았다. (광고 없음 내 돈 내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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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착용 볼트/너트/와셔 

1) (볼트) 둥근 머리 나사못 5 x 12 mm 

2) (너트) 둥근 머리 나사못에 동봉된 너트

3) (와셔) 평와셔 5 x 20

 

사이드 브래킷에 가방을 결착하기 위해서 볼트 / 너트/ 와셔가 필요합니다.

우일 사이드 브래킷의 구멍이 꽤 커서 5 mm 보다 두꺼운 볼트도 사용 가능하지만, 길이가 맞는 걸 찾으려고 5 x 12mm로 구매했습니다.

길이는 12 mm 가 딱 맞아요. 더 길면 내부 짐에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짧으면 결착이 어렵습니다.

 

사이드 브래킷 1개에 가방 1개를 달수 있고, 여기에 볼트와 너트는 각각 4개씩, 와셔는 2개씩 사용해서 총 8개가 필요합니다.

 

👏 이 레디 백을 추천하는 이유

1. 일단 색상이 다양하다.

네이비/블랙/블루/실버/카키/오렌지/화이트 등으로 다양한 색상의 슈퍼커브에 적용하기 쉽다.

 

2. 딱 좋은 크기와 구성

16인치로 짐을 넣기 매우 충분하다.

큰 칸 작은 칸으로 두 개로 나뉘어있고 내부에 구분할 수 있는 바구니들이 있어서 물건을 구조화해서 담기 좋다.

특히 앞칸은 반만열리는 기능이 있어서 물건을 퀵하게 꺼내기에 최적이다.

 

3. 손잡이가 납작하다.

보통의 레디 백은 손잡이가 동그랗다. 근데 얘는 평평하다. 그래서 뒤에 텐덤자가 탈 때 허벅지 쪽에 불편이 되지 않는다.

 

4. 잠금 기능이 있다.

이런 가방은 기본적으로 지퍼로 되어있어서 오래 주행하다 보면 언제라도 지퍼가 열릴 수 있는 안전의 위험이 있음.

또는 주차했을 때 누구라도 짐을 가져가 버릴 수 있는 도난 위험이 있음.

그런데 이 제품은 캐리어/가방은 비밀번호 설정 및 잠금이 가능해서 위 두 개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음.

 

5. 디자인이 깔끔하다.

베스파는 유선형이 기본인 기체이고, 슈퍼커브는 직각이 기본인 기체이다.

따라서 슈퍼커브는 보다 네모네모 하고 각진 아이템들이 잘 어울리는 데에 본 캐리어는 곡선형은 거의 없고 직각 직각한 형태로 굉장히 슈퍼커브에 잘 어울린다.

 

👏 레디 백(사이드 박스) 설치하는 방법/과정

1. 사이드백, 사이드 브래킷을 준비합니다.

 

2. 가방을 열고 클립을 풉니다. 

 

3. 캐리어를 뚫을 때 천이 다치지 않도록 가운데 있는 지퍼를 열어줍니다. 

 

4. 뒷사람이 텐덤으로 타는 위치와, 운전자의 브레이크/기어 변속 페달 등에 간섭이 없는 위치로 사이드 브래킷이랑 사이드백을 대보고 펜으로 뚫을 구멍을 표시합니다.

 

5. 이렇게 위치를 대충 표시하고 이제 전동드릴로 뚫습니다.

그냥 칼이나 나사로도 뚫을 수 있지만 생각보다 두꺼워서 오래 걸립니다.

 

6. 뚫고 나면 이렇게 됩니다. 

저희가 쓰는 볼트가 사이드 브래킷의 구멍보다 작기 때문에 자세하게 위치가 맞아도 괜찮습니다.

 

7. 그럼 이제 결착합니다.

[외부] 볼트 + 와셔 + (브래킷) + (캐리어) + 와셔 + 너트 [내부] 구성으로 하나씩 조여주면 됩니다.

 

내부에서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본 사이드백은 다른 사이드백과 달리, 내피를 지퍼로 올릴 수 있어서 내부 물건이 볼트에 의해 상처받을 위험이 없었습니다.

네 곳을 다 결착하면 이렇게 됩니다.

 

위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8. 브래킷을 그대로 설치하면 다음처럼 설치됩니다. 

 

가방이 없는 상태에서 브래킷 설치는 이렇게 됩니다.

앞에는 쇼바에 연결되는 것이고, 뒤에는 별도의 볼트에 연결되는 방식입니다. 

제 리어 캐리어에는 뒤에 볼트를 분식하여 사진상 비어있는 것이고 원래 채결되는 것이 맞습니다.

채결되지 않으면 무게를 견디지 못해 펜더에 찍히게 됩니다.

다른 뷰에서 보면 이렇습니다.

 

반대편도 동일하게 적용하면 됩니다.

 

✅ 주의사항 

제 경험상으로는 록타이트나 너트 풀림 방지제를 바르지 않아도 큰 문제가 없었는데요. 안전을 위한다면, 바르는 것이 맞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주행 중에 지퍼가 풀릴 위험이 있기 때문에 두 가지 방지책이 필요합니다.

 

1. 지퍼를 맨 아래로 모두 이동시켜서 진동이나 주행 이슈로 풀리지 않게 한다.

2. 지퍼를 캐리어 잠금 버튼에 락시 켜서 지퍼가 풀리지 않게 한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사항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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