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eyesmag

스팸이란!

스팸이라는 게 가공햄의 대명사
리챔/런천미트 등 경쟁사 제품과 달리,

초기 제품이자 캔류에 담긴 가공햄이라는

이미지를 선점해서 일종의 고유 대명사가 되었다. 🥫

 

스팸은 하나의 상호명이지만,

그 자체로 일종의 카테고리가 된 것이다.

 

이로써 엄청난 브랜드 파워를 가지게 됐다. 💪

밴드가 아닌 대일밴드, 검색 행위가 아닌 구글링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유사한 사례라고 볼 수 있다.


국내에서는 스팸이라는 카테고리 하에

스팸, 리챔, 런천미트 등이 포함된 구조로 형성되어있다.

카테고리명 스팸
포함 제품명 스팸 런천미트 리챔

대충 이런 느낌?

 

런천미트 덮밥 사건

하지만 사건이 발생한다.

런천미트 사건을 기점으로

 

<관련 포스팅>👇 

 

“런천미트로 만든 스팸 덮밥 사건, 법적으로는 이렇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뒤흔든 '스팸 덮밥 사건'

www.wikitree.co.kr

 

스팸이라는 브랜드가 가진 '대표성'의 문제가 드러났다.

문제는 식당에서 스팸이 아닌 런천미트를
스팸이라고 하고 팔아서 문제가 된 것이다.

 

즉, 식당에서는 '스팸'이라는 카테고리를 말한 것이고

고객 대부분은 '스팸'이라는 제품을 기대한 것이다.

이는 카테고리 명이 되어버린 브랜드가 겪을 수 있는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로써 소비자가 겪게 되는 큰 문제점

스팸이라고 해서 스팸인 줄 알고 먹었는데, 런천 미트라서 = 스팸 맛이 아니라고 느끼는 경우가 생기면, 고객들은 "스팸의 맛이 이상한데"와 같은 스팸 자체에 대한 브랜드 만족도가 낮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팸 입장에서는 아무것도 안 하고,

고객 경험이 감소되는 / 고객 신뢰를 잃는

손해를 보는 꼴이 된다.

 

해결

이런 현상을 예방하고 스팸이라는 제품에 대해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신뢰를 잃지 않기 위해서
스팸 인증제를 도입하였다.

 

<관련 기사>

 

스팸에 ‘인증제’?…사연 들으니 끄덕~

‘스팸(SPAM)’. 미국 식품회사 호멜이 1937년 만든 통조림 햄 브랜드. 지난 3월 말 현재 6개 대륙 43개국...

sports.khan.co.kr

 

기대 효과

1. 위의 말한 문제점에 대한 예방 가능2. "스팸은 다르다"라는 차별화에 대한 강조가 가능(일종의 "스팸만 스팸이다."와 같은 커뮤니케이션)3. 스팸이라는 브랜드의 프리미엄 성 강화

 

👉 같은 문제를 다양한 시선으로 고민해보고 순효용(기대효과)이 가장 큰 방안을 선택하는 의사결정이 중요한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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