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관리자(PO,PM)의 Product 일정관리 노하우!

https://youtu.be/gg56Z_LlXvE

 

워터폴 : 프로세스에따라 단계적으로 구현

애자일 : 최소단위제품MVP를 빠르게 출시해 개선하는 방식

->  프로젝트 성격에따라서 워터폴/애자일 둘 중 하나가 잘 맞을 수 있음

 

금융 플랫폼, 운영체제와 같이 한번에 완제품을 출시해야 하는 경우에는 워터폴이 적합

고객을 사로잡아야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는 프로덕트의 경우 애자일 방식이 적합

 

backlog에 1) 로드맵 2) 내부 이슈, 기술 부채 3) 고객 요구사항 기록

- 고객 → 사용성 개선, 신규기능 추가, 버그

- 개발 → 우리만 아는 내부 이슈, 기술 부채

- 경영진 → 비즈니스 관련 task

 

* 기술부채 : 현 시점에서 더 오래 소요될 수 있는 더 나은 접근방식을 사용하는 대신 쉬운(제한된) 솔루션을 채택함으로써 발생되는 추가적인 재작업의 비용을 반영 / 기술적으로 해결되어야할 문제들을 뒤로 미루고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앞당기는 것

 

backlog page

Inbox → pending (요구사항 정리, 분류, 그룹화 → new sprint 형성) → ready (정리된 task 모아둠)

 

weekly page

  • goal - 모든 task는 목표를 기준으로 함
  • in progress
    • backlog를 고르게 분배해 In progress를 잘 만들어야 한다.
    • 담당자 배정, 업무 진행 시 pm이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때문에 1) 로드맵 2) 내부 이슈, 기술 분배 3) 고객 요구사항 세 가지의 밸런스를 잘 맞춰야 한다. 단, 회사와 협의한 goal 또한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 → 중간에 끼어서 스트레스받는 경우가 많긴 하다.. 단, pm이 잘못 결정하면 프로덕트가 산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 기재 시 각 과업마다 사용하는 이유를 함께 기재
  • 여러 개의 sprint를 만들고, 운영단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위한 sprint( ops )를 별도로 운영하며 비율은 80% 20%로 유지함

회고

  • 스프린트 종료 후 각자 잘한점/개선할 점 각자 정리
  • 개선할점 미안해서 안 쓰는 경우도 있는데 무조건 적게 해야 함
  • 회고 진행 → 회고 미팅 → 최종 정리(by pm) →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
    • ex. 000 프로세스 개편 ~

 

애자일의 핵심은 고객의 피드백을 듣고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

수행주체는 사람이기에 팀 세팅이 가장 중요

소모되고 있다는 느낌보다는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동기부여

정체되어있기보다는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

서로 신뢰하는 팀을 만들어야 한다.

→ 좋은 팀에서 좋은 프로덕트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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