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원래 목표를 잘 세우는 편이 아니다. 

그 이유는 목표를 세워봐야 잘 이뤄지지도 않고, 목표를 계속 바꾸고 스스로 합리화하는 과정들이 더 피로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올 2023. 09. 오랜만에 목표를 세웠다. 내용은 '수익 증대'였다. 

목표를 세우지 않기로 스스로 약속(?) 했던 내가 목표를 세우게 된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목표가 생겨서였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얻고자 하는 바가 생겼고 단기간에 얻을 수 없으니 구체적인 이니셔티브를 세운 것이다. 

 

어쩌면 이제까지 내가 목표를 세우지 않는 것을 고집했던 것은, 취하고 자하는 바가 없었거나, 정신적으로 피로했기 때문 일지 모르겠다. 

 

수익증대 하기 위해서 아래의 이니셔티브들을 나열했다.

 

모든 것은 수익을 증대시키는 하나의 골에 맞춰져 있었고, 장/단기적으로 사이드프로젝트, 새로운 파이프라인 성장, 커리어 성장 이렇게 나눠져 있었다. 

 

하지만 2023.12.31 기준으로, 14개의 이니셔티브 중 Done으로 완료한 것은 단 2개밖에 없다. 

가장 어려운 이직하기와 가장 쉬운 Social Media 만들기 단 두 가지뿐이다.

: 14%의 목표달성율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나는 왜 14% 밖에 달성하지 못했을까? 원인을 생각해 보자.

 

1. 이직하기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도 벅찼다.

같은 레벨로 14개가 작성되어 있지만 실제적으로 이직완료하기는 다른 것들보다 사이즈가 훨씬 컸고 들어간 공수가 사이즈가 달랐다. 

 

> 다음에는, 이니셔티브를 설정할 때, 그 태스크의 사이즈를 잘 고려해야 할 것 같다. 너무 큰 것은 더 적게 쪼개서 적어야 한다. 

 

2. 사실 이니셔티브들이 무엇이 있었는지도 아예 까먹었다.

연말 분위기가 물씬 나던 어느 날 나는 올해 뭐 했지? 뭔가 적어놨던 것 같은데?를 생각하게 된 그 순간 전까지 나는 이 이니셔티브들을 아예 기억하지 못했다. 

 

> 이니셔티브들을 계속 기억하고 내가 진행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여야 할 것이다. 노션 홈 또는, 맥북/폰의 위젯으로 이니셔티브들의 진척상황을 노출시켜, 스스로 계속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3. 이니셔티브에 적어두지 않은 다른 것들을 했다.

이니셔티브에 적어두진 않았지만, 같은 목표를 위해서 했던 프로젝트들이 있다. 크진 않지만 유의미한 파이프라인이 되어주었다. 

이것도 결국 2의 문제에서 파생되었다고 생각한다. 

 

> 이니셔티브의 변동이 있을 때는 미리미리 반영해 두자. 실현/액션 가능성이 높은 이니셔티브를 적자.


오브젝트

 

2023년 하반기는 14% 밖에 안 되는 이니셔티브 달성율을 보였지만, 그것보다 많은 것을 취하고, 도전한 시간이었다.

2024년 한 해도 나에게 기억에 남는 것들이 많은 시간들이 되었으면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