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의사생활 썸네일

창피한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슬기로운 의사생활을 보면서, 직업적 전문성에 대한 고민이 들었다.

의사란 직업의 좋은 점만 모아놓은 이야기지만, 의사는 타인에 대한 긍정적 영향 + 높은 수준의 보상 + 직업적 안전성(의사결정권한) + 자연스러운 사회적 명성을 한 번에 가져다주는 신기한 직업이라는 생각을 했다. 

 

나도 한 때는 고시를 깔짝였었고, 잠깐이지만 메디컬 지원을 고민했고, 전문대학원도 꽤 많은 횟수로 알아봤던 것으로 보아 어쩌면 의사가 잘 맞는 직업이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IF만약에의 오류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이 드라마가 의미가 있는것은 의사라는 직업에 대해 탐색하게 되면서,

"이 것보다 나은 선택지는 무조건 있다"라는 나의 중심가치관을 다시금 일깨워주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더 나은 선택지는 무엇이 있을까? 더 나은 선택지라는 것은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내가 직업으로서 무엇을 원하고, 좋아하고, 어려워했을까?에 대해서 프레임워크를 짜서 고민해 보기 시작했다.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더 나은 선택지를 탐색하기 위해서. 생각을 구조화하는 연습이다.


 

[1]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

  1. 원만한 관계력
    1. 넓은 사람들이랑 큰 마찰 없이 사람들이랑 두루두루 잘 지낸다. 
    2. 근거 : 친구도 많은 편이고, 학생때는 여러 가지 임원을 맡으면서 지내왔다. 
  2. 완벽주의성향
    1. 내가 맡은 바에 대해서, 완벽하게 처리하고자하는 니즈가 크다.
    2. 가볍게 테스트해보는 것보다, 단단하게 완벽한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비교적 잘한다.
    3. eg. 최소한의 가설로 실험하기보다, 만들어야 하는 프로젝트를 구멍 없이 완수하는 것이 편하다.
  3. 학습 성향
    1. 계속해서 배워가는 것이 좋다. 같은 분야든 다른 분야든 계속해서 학습하고자한다. 계속 회사를 통해, 개인적으로 교육을 받고 있다.
    2. 나는 현물에 대한 애정도가 매우 큰 사람으로, 학습도 자격증/수료증이 나오는 것에 대한 니즈가 매우 커서, 자격증을 얻을 수 있는 공부에서 제일 큰 동기부여를 얻는다.
    3. 스스로 성취욕을 얻기 위해서라도 작게 작게 직무에 연결되는, 도움이 되는 계속 자격증을 공부하는 편이다.
    4. 그래서 이 학습 성향이 계속해서 직무능력을 발전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기 때문에, 나의 직업적 역량 (보상, 명성)에 연결될 수 있으면 좋겠다.
    5. 근거 : 계속해서 직무능력을 공부하고 있다. 최근에는 SQL 추출 관련 수료증(?)을 땄고, 정보처리기사-SQLD-ADSP와 같은 자격증을 계속 알아보고 있으며, 개발영역도 슬쩍슬쩍 알아보는 편이다.
  4. 타인에 대한 긍정영향
    1. 남에게 긍정적인 도움을 주는 것에 대해 매우 만족도를 느끼는 편이다. 지식의 전달이든 제품의 추천 든, 나로 인해 누군가가 의사결정을 하고 좋은 경험을 하는 경험이 매우 큰 기쁨이다.
    2. 근거 : 내가 아는 분야에 대해서는, 친구들이 무언가를 물어보면 최대한 진심으로 알려주고, 추천해 주는 편이다. 그래서인지 친구들이 물건을 사거나, 내가 있는 분야에 대해서 질문하는 경우가 많다.
  5. 문제 해결. 특히 구현. 그리고 산출물에 대한 애착.
    1. 출발지와 도착지가 정해진 상황에서, 어떻게 구현하면 가장 효율적으로 도착할 수 있을지에 구현방식에 대해서 고민하고 직접 만들어내는 것에 매우 큰 즐거움을 느낀다.
    2. 그래서 PM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노코드나 개발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
    3. 또 이것도 현물과 연결되는 부분이 있다. 내가 고생해서 만든 무엇이 (리포트, 프로덕트, 그림..)에 대한 애착이 매우 커서 한번 만들면 며칠씩은 예뻐하면서 다시 읽는 것을 반복한다.
    4. 근거 : 노코드로 서비스를 만들고 테스트해 본 경험이 있는데, 부족한 리소스상황에서 목표를 달성했다는 것보단, 어떻게 구현해야 할지 전혀 배경이 없는 상태에서 배우고 정해서 만들어 냈다는 것에 큰 기쁨을 얻었다.
    5. 근거 2 : 대학생 때부터 내가 고생해서 문서, 프로덕트, 디자인, 리포트, 발표자료 모든 것들에 대해 애착이 강해 사진을 찍고 올리고 몇 번씩 다시 읽어보곤 하며, 별도로 출력해서 보관하기도 했다.
  6. 책임감.
    1. 내가 맡은 바에 대해 어떻게든 해내야 한다는 집요함이 크고, 내가 담당한 대상과 다를 동일시하는 경향이 있다.
    2. 근거 : 내가 만든 서비스가 고객들에게 부정경험을 만든 적이 있는데, 이에 대해서 죄책감이 매우 컸다. 사업적으로는 작은 VoC였기에 큰 이슈로 처리되진 않았지만, 누군가의 중요 경험에 부정경험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퍽 많이 힘들어했다.
    3. 근거 2 : 내가 팀장을 맡고 있을 때, 스스로 팀장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고 판단할 때. 답답함에 혼자 많이 울었다.

 

[2] 내가 원하는 것

  1. 노력과 보상의 비례. 그리고 높은 보상.
    1. 나는 계속 노력할 것이다. 그게 마음이 편하고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 인 듯하다. 그래서 이 노력이 보상으로 이어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가능하면 그 빈도가 빨랐으면 좋겠다.
    2. 때문에, 연에 한두 번 임금을 협상하는 직장인보다는 자영업과 같은 불안정한 임금 성격을 가진 직업이 더 맞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해본다.
    3. 가끔은 1년 내내 한 작업을 바탕으로 N%의 임금 인상을 결정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즉시성이 떨어지고 비효율 적인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2. 명예욕.
    1. 나는 유명해지고 싶어 한다. 많은 사람들이 날 좋아해 줬으면 좋겠다. 그런데 특히 직업적인 선상에서 그러했으면 좋겠다.
    2. 나를 보고 누군가가 새로운 직업과 삶을 상상하거나 그릴 수 있으면 그만큼 뿌듯함도 없을 것 같다.
    3. 근거 : 내가 한 프로젝트를 공유하는 것을 매우 좋아해서 발표도 (좋은 기회가 와서) 여러 번 했다. 학생 때는 임원진을 정말 많이 했고 재밌어했었다.

[3] 내가 힘들어하는 것

  1. 긴장도의 유지. 대기조.
    1. 대부분의 일은 완전한 on/off가 어렵다는 것을 안다. 특히 [2]에 적은 내가 원하는 것들을 얻으려면 더더욱이.
    2. 그러나, 이슈상황을 위해 '대기조'역할을 하는 것은 적성에 매우 안 맞는 것 같아 지양하고자 한다.
    3. 근거 : 5분 대기조 역할을 군에서 꽤 오랜 기간 했는데 정신적 스트레스가 매우 심했다. 내가 편하게 밥을 먹기도, 화장실을 가기도 어려운, 언제라도 문제가 터질 수 있고 즉각 대응해야 한다는 것이 높은 긴장도를 만들었고,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었다.
  2. 직업 능력과 무관한 평가와 보상.
    1. 위의 [1], [2]와 연결되는 구조이나, 나는 노력의 힘을 믿는 편이다. 노력에 따른 성과가 내 중, 고, 대학생활 전체를 설명하는 유일한 키워드이기 때문이고, 내 유일한 성공 방정식이다.
    2. 그렇기에 노력이라는 인풋이 성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면 그것만큼 큰 절망도 없을 것 같다. 
  3. 단순 반복 업무
    1. 머리를 쓰지 않고, 단순히 손으로 시간과 비례하는 수행만 하면 되는 운영성 업무들을 힘들어하는 편이다. 누가 좋아하겠냐마는,
    2. 그래서 무언가를 매일 복붙 기록해야 하는 운영성 업무는 노코드 설루션이나 python 등을 활용해 자동화처리하는 편이다.
    3. 그러나 모든 것들을 자동화할 수 없고 일의 근간 자체가 단순 반복성이 짙은 경우 답답함을 많이 느꼈다.
    4. 근거 : PM으로서 일하면서 간단한 QA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같은 시나리오를 여러 번 여러 케이스에서 테스트하는 것이 지루한 일로 느껴졌다.
    5. 근거 2 : 매일 릴리즈노트를 기록하는 일을 수기로 하도록 배정받았었는데, 나에게 무의미한 작업이라고 생각되어, 릴리즈 공지를 그대로 릴리즈 노트로 기록하도록 slack + spreadsheet를 연결해 자동화했다. 

[4] 내가 잘 못하지만 개선해야 하는 것

  1. 완벽보다 완성
    1. '잘'하고 싶은 마음에 계속 잘 구성하는 데에 시간을 더 쓰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원래 무언가를 만들려고 했던 목표보다 오히려 만드는 것 자체에 집중하게 되는 아쉬움이 있다.
  2. 빠르게 시도해 보기
    1. '잘'하고 싶은 마음에 고민을 정말 많이 하는 편이고, 실행하기까지의 리드타임이 긴 편이다.
    2. 내가 먼저 툭툭 하기보다, 남이 실행하는 것을 보고서야, 아차 싶어서 실행하는 경우가 많았다.
    3. 근거 : 첫 대입 이후 적성에 안 맞는 것을 깨닫고 반수를 고민했다. 그러나 4개월 동안 나는 결정을 못 짓고 있었는데 친구가 어느 날 반수한다고 사라지는 것을 보면서, "아! 나는 이제껏 무엇을 고민했나!"라는 통탄에 빠지면서, 그 이후 바로 반수를 결심했다. 
  3. 타인과의 비교
    1. 타인과의 비교를 안 하는 사람이 없지 않을까 싶으면서도, 다른 영역의 다른 길을 걸어온 연차가 많이 나는 사람들과 에도 비교를 많이 하는 편이다.
    2. 대부분 질투보다는 열등감으로 승화하게 되고, 새로운 모티베이션이 되기도 하지만, 감정적 동기와 과정이 썩 긍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나는 내 길을 묵묵히 걸어갈 수 있는 영역을 강화하고 싶다.

+ Recent posts